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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전술핵 논의 와중…아직도 정신 못차리는 이들에게

북핵, 본래 체제보장 아닌 한미동맹 흔들기용…비핵화는 무지함의 극치


바보들은 결정적 순간에 등장해 스스로를 망치고 국가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린다. 북핵 위기의 순간에도 예외 없으며 전술핵 재배치 논의가 본격화된 지금 상황에서도 본질을 직시 못한다. 며칠 새 자신의 그런 처지를 증명을 해보인 정치적 얼간이 셋이 등장했는데 집권여당, 청와대, 가톨릭 3개 부문에 두루 포진했다.


어리석을뿐더러 위선적인 그들의 선두는 민주당 대표 추미애. 그는 정기국회 대표 연설(4일)에서 "어느 순간 북·미, 남북 대화가 열리는 장래를 준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 북한-미국 특사를 파견하자"고 주장했다. 북한이 쳐다보지 않는 대화 구걸 행각의 반복인데, 그는 대통령의 방미 전에도 "사드 배치하면 전쟁 난다"는 발언으로 악명 높다.

그런 상황 속에 꼴뚜기도 뛴다. 통일외교안보 특보 문정인의 경우 중앙일보 인터뷰(9일)에서 "(한국정부가)북한 비핵화란 목표는 포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어이없다. 3개월 전 한미연합훈련 축소 발언으로 청와대의 경고까지 받았던 그는 여전히 상황변화를 읽지 못하며 딴소리다.

추미애-문정인-함세웅의 공통점

하지만 추미애-문정인 둘이 달려들어도 하나를 못 이기는데, 그게 가톨릭 신부 함세웅이다. 시대착오적 단순무식함은 단연 그만의 특징인데, 그는 한 좌파매체에서 이런 헛소리를 했다. "우리는 우선 미국을 극복해야 합니다-어떤 동맹도 민족보다 나을 수 없다"

글의 제목 그대로다. 내용은 더한다. 예전 김영삼 대통령 최악의 발언 인용에 이어 그는 한미방위조약 문제점 공론화, 군사불평등 관계 근본적 해결 자주 회복의 길 모색 등을 거론했다. 한국가톨릭이 이 지경까지 왔나? 자탄이 나올 판인데, 추미애-문정인- 함세웅의 공통점이 있다.

셋 모두 북한이 사실상의 핵보유국이고, 남북관계가 역전됐다는 사실에 애써 눈 감는 인지부조화가 심각하다. 결정적으로 성장이 멈췄다. 한반도 전술핵 때문에 민족 생존이 위험해졌다며 반전-반핵 구호를 외치던 80년대 운동권 수준이다. 그들뿐인가? 지난 주 송영무 국방장관이 국회에서 전술핵 재배치 검토를 언급할 때 "저 ×× 잘라 버려!"라며 욕설을 해댔던 민주당 의원 상당수도 그 수준이다.


그들은 전술핵을 들여놓으면 북한 비핵화를 요구할 명분이 없어진다는 어설픈 논리를 펴는데, 어리석은데다 위선의 극치를 달린다. 심할 경우 북핵을 미국 위협으로부터 북한을 지키려는 체제보장용이라고 속으로 믿고 있을 지도 모른다. 심한 지적이 아니다.

그게 지난해 성주의 30대 여성이 "북핵은요, 저희하고 남쪽하고 싸우기 위한 무기가 아니다"라며 마이크 대고 떠들던 헛소리다. 현대사의 진실과 북핵의 실체에 눈 감는 이들에게 김일성의 육성을 그대로 들려드리고 싶다. 그는 6.25전쟁 휴전 3년 뒤인 1956년 과학자들을 옛소련에 보내 핵개발을 시작하면서 이렇게 언급했다.

"핵무기만 손에 넣으면 미국에 대해 '주한미군을 희생시킬 것인가, 철수할 것인가?'를 선택하라고 협박할 수 있다. '뉴욕이나 워싱턴에 핵공격을 받을 것인가, 그걸 피하기 위해 한미동맹을 파기할 것인가?' 둘 중의 하나를 붙잡으라고 위협할 수도 있다."

김정은 "하늘 무너져도 핵 포기 없다"

더 이상의 증거가 더 필요한가? 북핵은 초장부터 체제보장용이 아니라 미군 철수와 한미동맹 파기를 노리는 공세전략의 일환으로 출발했다. 그런 속내가 김정일의 선군정치 노선을 거쳐 드디어 3대째인 김정은의 입으로 구체화됐다. 지난해 5월 열린 제7차 노동당대회에서 그는 이렇게 호언했다.

"하늘이 무너져도 우린 핵개발을 포기하지 않는다. 우린 항구적 핵보유국이며, 이젠 서울을 해방하고 미국을 없앨 것이다." 며칠 전에는 "주체혁명의 최후 승리는 확정적"이라고 떠벌였다. 상황이 이런데도 우리가 천사처럼 비핵화 명제를 내걸고 호소하면, 저네들이 "아, 네" 하고 미소 지으며 화답해올 것이라고 당신은 지금도 믿고 있는가?

차제에 2013년 북한 외무성이 이렇게 언명했음을 일깨워 주려 한다. "세계가 비핵화되기 전에 북한은 비핵화 논의를 거부한다." 거듭 말해 북핵 완성이란 김일성 이후 3대에 걸친 꿈의 완성이자, 전지구와 문명세계를 대상으로 한 악마적 위력의 발휘다.

이런 실체적 진실을 외면하려 하는 건 최악의 관념의 사치다. 지금 상황에서 그런 주장을 반복한다는 건 적을 이롭게 하는 여적죄의 혐의마저 있고, 만시지탄이지만 방향전환을 검토 중인 문재인 정부와 엇박자를 내는 눈치 없는 행동이다. 또 하나 김영삼-함세웅 류의 어떤 동맹이 민족보다 좋을 순 없다는 헛소리는 사실 언급할 가치도 없다.

상식이지만 혈연적 민족 타령이야말로 근대 이전 세계로의 퇴행에 다름 아니다. 근현대 국민국가(nation-state)의 정상적인 구성원이라면 국민과 국가를 충성의 대상으로 삼는 게 기본이 아니던가? 그럼에도 민족타령을 하는 건 '우리민족끼리'의 좌익에게 적화통일에 구실을 안겨줄 뿐이다.

"북핵 위기는 20년 전부터 있었는데, 그동안 우린 국가로서 제대로 작동 안 됐다"고 지난 번 칼럼에서 나는 그렇게 밝혔는데, 오늘 그 명제를 재확인한다. 그러기 위해선 전술핵 논의 와중에 아직도 정신없는 정치적 바보들부터 걸러내야 옳다.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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