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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소설가 한강의 뉴욕타임스(NYT) 칼럼 뭐가 문제인가

국가위기에서 지식인이 얼마나 무책임할 수 있나 보여주는 증거


근래 뉴스 중 가장 개운치 않은 게 여성 소설가 한강(47)의 뉴욕타임스 칼럼이다. '미국이 전쟁을 얘기할 때 한국은 몸서리친다'는 제목인데, 국가위기 국면에서 지식인이 얼마나 무책임할 수 있나를 보여주는 증거에 다름 아니다. 개인의 차원을 떠나 문단과 문화계 전체의 좌편향이 얼마나 심각한가를 보여주는 고약한 장면이기도 한다.


듣자니 그의 칼럼을 청와대가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했다는데, 그래서 더욱 머리 지끈거린다. 소설 '채식주의자'로 영국의 맨부커문학상을 받은 이후 이러저런 매체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그의 이번 칼럼은 우선 동맹에 대한 예의를 갖추지 못했다.

'미국이 전쟁을 얘기할 때 한국은 몸서리친다'는 제목부터 말이나 되는 소리일까? 마치 트럼프 때문에 한반도 전쟁 위기가 조성됐다는 잘못된 인상부터 심어준다. "우리(한국인)는 평화가 아닌 어떤 해결책도 의미 없으며, 승리라는 것은 비웃음거리이자, 텅 빈 슬로건임을 너무 잘 알고 있다"는 대목도 문제다.
그럼 건국 이후 우리의 목표인 자유민주주의 원칙에 따른 통일과 북한 해방이란 과제가 그저 비웃음거리이자, 텅 빈 슬로건이란 뜻인가? 아니면 북핵을 머리 위에 올려놓은 가짜 평화 속에 남북이 공존하자는 얘기일까? 미국인이 얼마나 어이없어 할 것이며, 우릴 괘씸하게 볼까?

한강 "6.25는 강대국의 대리전"

"그런 말 들으려고 6.25전쟁 때 우리 젊은이를 파병해 사상자 5만 명을 발생시켰나?" 속으로 그러지 않을까? 한국인의 천하태평 강 건너 불구경 심리는 정말 중증 질환이다. 북핵 앞에 분노와 저항은커녕 거꾸로 평화타령을 반복하는 게 한강의 글 내용인데, 아니나 다를까 그의 현대사 인식부터 병들었다. "한국전쟁은 강대국들이 한반도에서 자행한 대리전이었다"는 대목이야말로 우리 눈을 의심케 한다.

6.25는 김일성이 모택동·스탈린과 사전 모의 끝에 일으킨 침략전쟁이었다는 것이 현대사의 진실인데, 대리전 운운하는 것은 숫제 망발에 속한다. 한강이 대한민국 정통사관과 사뭇 다른 이른바 수정주의적 현대사 인식에 물들었다는 증거다. 수정주의 사관은 1980년대 이후 대세인양 등장했고, 386세대가 지적 자양분으로 삼았다.

하지만 학문 패러다임으로 현대사 수정주의 물결이 한물간 지 오래이며 한국사회만 유독 초강세라는 사실을 시야 짧은 그가 알 리도 없을 것이다. 그렇게 단정하는 건 그가 속해있는 문단이란 게 대체 어떤 동네인가를 필자인 내가 좀 알기 때문이다.


한국문단은 "모국어를 볼모로 잡은 채 무책임한 좌편향을 능사로 하는 동네"인데, 그건 내 판단만이 아니다. 소설가 이문열도 "대한민국 문인은 열의 아홉, 아니면 열에 열 모두가 좌파"라고 지적하지 않았던가? 이문열은 3년 전 삼성 사장단회의 강연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를 보위하는 진지는 그동안 대부분 함락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문단에서 자신의 보수적 성향을 드러내는 일은 큰 각오 없이는 힘든 게 현실이다. 당시 그는 그람시의 '진지론'을 거론해 화제를 낳았다. 좌파가 잡고 있는 진지를 탈환해 와야 한다는 문제제기였다. "시장경제의 수혜자인 삼성과 같은 대기업은 국가를 구성하는 기본구조이면서 동시에 진지 역할도 해야 한다." 오죽했으면 그런 말을 이문열이 했겠는가?

어쨌거나 그 결과 좌파정서가 어찌 손을 써볼 여지가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고, 구조화됐다. 문학만이 아니고 영화-연극-미술 등도 사정은 비슷하다. 문화의 옷을 걸친 채 반(反)대한민국 정서를 불어넣고, 문화예술을 사실상의 혁명투쟁의 장소로 삼아왔던 영역이 문화계이며 대표적인 게 영화 장르라는 건 삼척동자도 안다.

이러고도 나라가 온전하길 바라나

최근 몇 개월의 경과는 더욱 끔찍하다. 전 정부에서 일부 그런 비정상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을 블랙리스트니 뭐니 하면서 적폐 청산으로 몰아 때리고 있는 게 문재인 정부의 현주소다. 한 나라가 몰락하려면 긴 시일을 요하지 않으며, 삽시간에 주류사회가 멍들고 망가질 수 있다는 걸 요즘 우리는 절감하고 있다.

한강은 그걸 보여준 생생한 사례라서 더욱 우울한데, 그를 제대로 혼내주는 글도 가뭄에 콩 난다. 그러다가 조선일보 만물상 코너에서 한강 비판 글(10일자 '한강의 뉴욕타임스 기고')을 봤는데, 마지막 문장에서 적지 아니 놀랐다. 조선일보 글은 "그의 글이 트럼프도 싫지만, 김정은은 더 아니라고 했으면 더 설득력이 있었을 것이다."라고 마무리되어 있었다.

이게 말이나 될 법한 소린가? 트럼프와 김정은, 둘이서 대한민국 안보위기에에 공동의 책임을 물어야 옳다는 논리인가? 이쯤 되면 헛똑똑이 한강이나, 그를 꾸짖는 조선일보나 오십보백보다. 서둘러 글을 마무리하려다 보니 나온 실수라고만 볼 수 없다.

한국은 희한한 나라다. 적이 핵무장을 했는데도 그에 대응하는 핵무장을 하는 걸 집권여당과 지식인들이 아직도 금기로 알며, 우리의 생명줄인 동맹 미국에 대한 능멸을 능사로 하는 고약한 나라다. 실은 지난 30년, 그런 짓을 해왔다. 그러고도 나라가 온전하길 바란다면, 그게 외려 이상한 일이 아닐까?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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