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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여전히 대학가 덮은 운동권 논리 민중-민족 바람

류석춘 교수 강좌 중단 결정은 비학문적 폭거
요즘 대학의 총학도 80년대 논리의 포로인가?

연세대가 강의 중 '일본군 위안부 매춘' 발언을 했다는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의 '발전사회학' 강좌 중단을 결정한 것은 크게 유감스럽다. 그 대학은 9월 30일 교원인사위원회를 열고 수강생 학습권 보호를 이유로 해당 강의 중단 및 대체 강사 투입을 결정했지만 납득키 어렵다.


교원인사위는 학습권 보호에만 관심 있는 모양인데, 그럼 교수들의 고유한 권한인 교권은 어쩌란 말인가? 그들은 학내외를 덮고 있는 반(反)학문적이고 반지성적인 압박에 눌려 이런 졸속 결정을 내린 셈이다. 유사(類似) 운동권 냄새를 풍기는 총학도 그렇거니와 연세민주동문회 등은 모두 대학 본부를 겨냥해 류 교수에 대한 제재를 한 목소리로 요구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자유한국당조차 사안의 본질을 간파 못해 허둥지둥했는데 10여일 전에는 "류 교수 발언은 지탄받아 마땅하니 사죄하라"는 최악의 논평을 냈다. 그들은 류 교수를 모든 수업에서 배제하는 게 맞다는 비교육적 주장을 반복하지만, 왜 그게 문제인지도 채 깨닫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다분히 절충형에 불과한 인사위 결정

마음 같아서는 인사위 결정에 불복해 교권 수호를 위해 효력정지가처분신청을 포함한 법률 검토를 류 교수가 검토했으면 한다. 다행스러운 것은 없지 않다. 류 교수가 진행하는 별도의 교양강좌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에 대한 중단 결정은 없었기 때문이다. 인사위 결정은 주로 "학생도 한 번 해볼래요?"라고 한 대목에 대한 성희롱 논란을 둘러싼 것으로 알려졌다.

즉 교원인사위가 '일본군 위안부 매춘' 발언을 학문적 소수설로 보고 여기에는 중립을 지키려 한 점, 그게 한 가닥 희망이다. 종합해보면 연세대 교원인사위의 결정은 원칙이란 게 없었으며, 다분히 절충형에 불과해서 말썽의 소지를 남겼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이참에 터놓고 말하자.

이 나라가 섬기는 가장 큰 가치는 운동권 식 논리의 핵심인 민중-민족 둘인데, 연세대 역시 여기에 굴복해 섣부른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게 문제다. 이 나라가 섬기는 공식가치는 헌법 전문(前文)과 제4조에 나온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즉 자유-민주 둘이지만, 그 위에 올라탄 비공식 가치인 민중-민족이 더 위력있고, 한국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형국이다.
 
 
운동권 시대인 1980년대 이후 상황이 쭉 그러했다. 오래 전 좌경화된 한국 정치가 민중-민족을 지향해왔고, 언론이 그걸 부채질했으며, 대학이 그 싸구려 가치에 머리를 조아려온 것이다. 여기에 굴복하지 않는 이에게는 불이익을 반복해 안겨줬다. 이번 류석춘 교수 사건이 그래서 중요하다.

대학 강의실에서는 어떤 주제의 발언도 자유로이 개진될 수 있어야 하는데, 오늘날은 그 정반대 상황이다. 민중-민족을 우상으로 섬기는 행위를 학문의 이름으로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히 전체주의 분위기가 대학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민중-민족이란 우상을 거부한 교수에게는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 이번 류 교수 사건의 본질이다.

운동권 논리는 전성기 아닌 썰물

10일 전 한국근현대사연구회가 성명서를 냈는데 당연히 류 교수를 옹호하는 내용이고, 그 관점이 맞다. "류석춘 교수의 강의내용을 문제시 하는 일부 학생과 언론과 정치권의 관점은 반일 종족주의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한 샤머니즘의 관점에 다름이 아니다."

그 성명서는 "우리는 류석춘 교수의 강의 도중 위안부, 매춘부 발언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류 교수는 분명 일정한 학문적 합의가 있는, 역사적 진실을 설파한 것이다."라고 역사의 진실을 짚었다. 그리고 재삼 밝히지만, '발전사회학' 강좌는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공선택 과목이다. 일반 교양과목이 아니다.

한국처럼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사회의 구조와 흐름을 설명하는 귀한 내용의 강좌다. 물론 그걸 설명하는 민중사관이라고 하는 좌파의 논리, 운동권의 논리가 있지만 그게 왜 잘못인가를 설명하려는 게 류 교수 강좌의 핵심이고, 수강신청한 학생들도 그걸 다 알고 강의실에 들어왔다.

그게 무얼 뜻할까? 운동권 식 논리인 민중-민족으로 한국 사회 변화를 말하지 않고, 이 나라가 섬기는 공식가치인 자유-민주의 가치에 입각해 세상을 새롭게 보자는 것이었다. 상식이지만, 자유-민주의 가치란 반일 민족주의의 프레임을 벗어던져야 제대로 보인다. 그 시각은 비록 한국사회의 현 지형지물상 학문적 소수설이지만, 그게 100% 맞다.

그런데도 그 논리를 학문 차원에서 강의하려는 류 교수 강의를 몰래 녹음하고 그걸 다시 언론사에 유출해 정치적으로 코너에 몰아넣는 그 대학 학생들의 태도는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나라가 무슨 좌파 전체주의 사회냐? 학생들 정말 그러면 안 된다.

법무장관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그래도 이 나라 대학생들이 좌파의 위선과 추악한 거짓에 눈을 떴을 것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지만, 그들의 본질은 바뀌지 않았고, 여전히 반일 선동의 포로라는 점이 이번 새삼 드러났다. 그점에서 충격인데, 바꿔 말해 저들은 운동권 논리의 핵심인 민중-민족의 철갑옷으로 무장한 채 류 교수 죽이기에 나선 것이다.

나는 이렇게 본다. 아직도 대학가를 뒤덮고 있는 운동권 논리의 핵심인 민중-민족 바람은 여전히 위력적인 듯 보이지만, 실은 끝물이다. 꼰대 386소리를 듣는 저들 운동권의 몰락과 함께 현재 밑천을 다 드러내고 있다. 류석춘 교수 사건은 저들의 역사적 퇴장으로 이어지는 길목인 셈이다. /조우석 언론인
 
[이 글은 미디어펜(http://www.mediapen.com)의 10월 1일자 칼럼을 전재한 것입니다.]


교회언론회 "국가 안보 위해 지소미아 복원해야"
지난 달 22일 정부가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은 북핵 위협에 대비한 한미일 3국간의 공조와 협력을 깨뜨리고, 국가 안보와 경제를 위태롭게 한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는 3일 논평을 통해 지소미아 종료는 GP 파괴보다 심각한 문제라며, 정부는 11월 종료되는 지소미아를 복원하여 국가 안보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도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조치를 속히 취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논평 전문(全文). 국가안보를위해서는‘지소미아’복원이필요하다 일본도‘화이트리스트’한국제외를재고하여야한다 우리정부는지난달22일지소미아협정(GSOMIA-대한민국정부와일본국정부간의군사비밀정보의보호에관한협정)을종료하는결정을내렸다.우리정부는‘양국간민감한군사정보교류를목적으로체결한협정을지속하는것이우리의국익에부합하지않다’는이유때문이다. 이는일본정부가경제보복조치(백색국가제외)에대한철회요구에응하지않았다는것과,내년국내총선을앞두고‘반일’(反日)‘극일’(克日)을통하여,정치적인유리한국면을얻겠다는것으로보는시각이지배적이다. 그러나우리의전통적인우방인미국과일본의입장은다르다.미국은‘지소미아는북한
미국국적 한국인은 석방, 우리국민 억류는 우리민족끼리?
전국 50여개 지역에서 열리는 통일광장기도회가 8.15 광복 74주년을 기념하여 전국 3개 도시에서 연합기도회로 열렸다. 통일광장기도연합은 8월 12일(월) 저녁 7시 30분에 서울과 대전, 울산 등에서 '8.15 광복 74주년 기념 연합통일광장기도회(이하 연합통일광장기도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강원지역은 서울역 광장에서, 충청·호남권은 대전역 광장에서, 영남권은 울산 태화교에서 통일광장기도회 회원들 1000여 명이 모여 함께 북한구원과 복음통일을 위해 기도를 하였다. 이번 연합통일광장기도회는 특별히 북한에서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고 억압당하는 북한 동포들의 인권문제를 전 세계에 알릴뿐만 아니라 복음통일의 첫 단계가 올해 반드시 열리도록 다음과 같은 기도제목으로 합심 기도했다. 1. 북한에 억류된 남한선교사 6명 모두 풀려나게 하소서 (김정욱, 김국기, 최춘길, 고현철, 김원호, 함진우) 2. 정치범 수용소가 폐쇄되게 하소서. 갇혀있는 성도들과 주민들에게 해방과 자유를 주옵소서 3. 감옥에 갇혀있는 북한의 지하교회 성도들이 풀려나게 하소서 4. 신앙의 자유가 주어짐으로 자유롭게 예배드리며 전도, 선교의 자유가 보장되게 하소서 5. 우상화 신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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